I make something

원피스 리폼(원피스를 스커트로)

복숭아빛 시간 2020. 9. 14. 19:15
반응형

유난히 지루하고 길었던 여름이 가고 선선한 가을이 되었어요.

계절이 바뀌면 꼭 해야 하는, 옷장 정리~!!
한 여름옷을 집어넣고, 가을 옷을 꺼내면서 작아진 데님 원피스를 발견했어요.;;;ㅋ
살은 빠질 것 같지 않고, ㅋ 버리긴 아까워서 원피스를 잘라서 스커트로 만들었어요.ㅎ
데님 스커트가 새로 생긴 것 같아 기쁘기도 하고
옷을 버리지 않았다는 뿌듯함까지 ^^!

   **작업순서

1. 원피스 옆에 콘솔 지퍼와 안감(속치마)을 옷감이 상하지 않게 살살 분리해 준다. 

 

2. 원피스에서 스커트로 만들 몸판과 안감 그리고
콘솔 지퍼를 분리한다. 

 

 

3. 콘솔지퍼 노루발로  바꿔준다.

콘솔지퍼 노루발이 없을 경우에는 콘솔지퍼의 지퍼 이빨을 살짝 펴서 다리미질을 한 다음
외 노루발로 작업해도 돼요.

하지만 콘솔 지퍼 노루발이 있으면 그 작업을 생략해도 돼서 편리해요.

콘솔 지퍼란
숨은 지퍼란 뜻으로 지퍼의 이빨 부분이 안으로 숨어서 깔끔하고 완성도가 높아 원피스나 스커트에 많이 쓰이는 지퍼예요.

 

4. 지퍼 위치를 잡고 시침핀으로 고정한 후, 재봉한다. 

지퍼를 열고, 원단 겉면과 지퍼 겉면을 마주 보게 한 후 시침핀으로 고정해 둬요.

콘솔 지퍼 노루발을 뒤집어 보면 홈이 파여 있는데,

그 안에 지퍼 이빨을 끼워서 완성선이 지퍼 한쪽 옆을 바짝 지나갈 수 있게 박음질을 해요.

 

 

5. 양쪽을 다 박았으면 지퍼를 닫아 완성 모양을 확인한다. 

콘솔 지퍼는 지퍼를 닫았을 때, 지퍼 이빨이 보이지 않아 깔끔해요.

 

6. 양쪽을 다 박았으면 지퍼 끝부분을 시접끼리 박아서 정리한다. 

전 지퍼 끝 부분을 가로로 한번 더 박아줬어요.

 

 

7. 허리 안단을 댈 원단을 찾아 허리 분량만큼 자른다.

스커트의 허리부분이 원피스일 때 장식 허리 부분이 였어서 원단이 한 장으로 얇았어요.

그래서 전 안쪽에 다른 원단을 대어서 허리 부분이 힘을 받을 수 있게 했어요.

 

 

8. 허리 안단으로 쓸 원단을 허리둘레에 맞게 두장을 겉끼리 박아 연결한다. 

 

9. 스커트의 겉과 허리 안단의 겉끼리 맞대어
허리둘레를 박는다. 

 

10. 허리 둘레를 박은 선을 뒤집어 시접을 잘 정리하여 시침하고,

허리 안단의 양쪽 끝부분을 지퍼 안쪽으로 잘
정리하여 눌러 박는다. 

 

 

11. 허리 안단이 겉으로 삐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커트 겉쪽의 허리 부분을 겉에서 눌러 박는다.

 

12. 접착 심지를 허리 안단과 겉감 사이에 넣고 다린다.

심지란
의복 등의 소매, 칼라 등에 빳빳한 천이나 플라스틱으로 매무새를 잡아주기 위한 원단으로
다리미의 열로 붙이는 접착심지와 봉재로 붙이는 일반심지가 있어요.

 

완성입니다~!!

처음에 간단할 것 같아 가볍게 시작했는데, 작업 도중 콘솔지퍼 고리가 두번이나 빠져서 ㅜㅜ

은근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지퍼 작업시에는 꼭 지퍼고리가 빠지지 않게 고정해 놓고 작업하세요~ㅎㅎ

그래도 나름 허리도 3겹대고, 심지도 붙이고, 허리 안단의 원단도 데님과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만족해요~^^ ㅎㅎ

 

가을에 데님치마 편하게 입을 수 있겠죠?ㅋㅋ

집에 잘 안입는 원피스나, 작아진 원피스 있으면 스커트로 활용해 보세요.

오늘도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을 상기시키는 기사가 나왔더라고요.

버리기 전에 한번!! 사기 전에 또 한번!!

우리 고쳐서 입어요~~ㅎㅎ

 

직업 하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