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랑, 영어

불가산명사(초등영어, 마인드맵으로 익히기)

복숭아빛 시간 2020. 11. 12. 16:35
반응형

# 리딩게이트와 # 리틀팍스로

영어책 읽기만 하는 아이와

약 한 달 전부터 영어 문장 만들기를 시작했어요.

2020/10/07 - [엄마랑, 영어] - 초등 영어 문장 (grammar, writing 시작)

초등 영어 문장 (grammar, writing 시작)

초등 2 남아가 리틀팍스와 리딩게이트를 시작한 지 약 8개월이 되어 가요. 절대(ㅋ) 많은 시간을 할애하진 않지만, 그래도 매일 꾸준히 리틀팍스에서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리딩게이트에

flowerjy.tistory.com

하루에 1page ~ 2page이지만, 

확실히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니,

다양한 문법 질문이 나오더라고요. 

 

그 중 최근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어떤 명사 앞에는  a/an을 붙이는데,

어떤 것은 셀 수 없어서 a/an 을 붙이지
못하냐는 것이에요.

문장을 쓸 때, 명사는 대부분 들어가니

가산 명사와 불가산 명사가 궁금했나봐요.

 

그러나 사실 가산 명사와 불가 사명사를 명확히

구분 지을 기준은 없어요.

조금 틀린다고 해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지 않고요.

또 어떤 가산 명사들은 때에 따라 불가산 명사로도 사용

되기도 하고, 

영어는 항상 예외가 존재하니까요.

그래서 물어볼 때마다 설명을 해주니,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는~~~~;;

 

그래서 명사를 셀 수 없는 경우의 수

조금 알고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불가산 명사의 기준을 크게 5가지 정도

나누어 주었어요.

영어는 보통 셀 수 있는 명사(가산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불가산 명사) 
구분하죠.
 

가산 명사는 말 그래도 셀 수 있는 명사 - countable

불가산 명사는 셀수 없는 명사 - uncountable

 

 

아이와 uncountable 명사들의 성질에 대해 이야기하고,

크게 5가지 종류로 나눈 뒤,

그 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찾아보았어요.

머릿속에 대충 지도가 그려져 있으면

불가산 명사인지 가산 명사인지 헷갈릴 때

자기 마음속의 맵을 대 해 보고

어느 정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마인드 맵으로 그려 보았어요.

 

본인이 직접 찾은 단어를 자기 그림으로 메모해 놓으면

조금 더 잘 기억하는 것 같더라고요~ㅎ

※ 셀 수 없는 명사들 (uncountable nouns)

1.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들
(눈에 보이지 않으니 셀 수 없겠죠?ㅎ)

love(사랑), music(음악), luck(행운), peace(평화), 열정(passion) 등 등

(혹시 모른다면 작게 한글로 써 놓더라고요~ㅎ)

2. 세상에 오직 한 개인 것 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데 셀 필요가 없겠죠?)

sun(태양), korea(한국), moon(달), earth(지구), 나 , 1월, 2월 등 등 

 

3. 자기의 모양이 없어서, 용기에 따라 변하는 것 들

(빵이나, 치즈 같은 것은 자르면 갯 수가 달라져서)

juice(주스), milk (우유), water(물), bread(빵), cheese(치즈) air(공기), 등등

 

4. 너무 작거나 많아서 셀 수 없는 것 들 

hair(머리카락), rice(쌀), flour(밀가루), salt(소금), sugar(설탕) 등 등

 

5. 상위 그룹 (여러 가지 종류를 다 통틀어 말하는 것 들)

그러나 그 안에 있는 각각은 셀 수 있음

ex) 1 dollar, 2 dollars, a bag, a table....

money(돈), furniture(가구), luggae(수하물)

 

둘째 아이도 같이 하겠다고 색연필을 들고 

나섰어요. ㅎㅎ

완성 후 벽에 붙여 놓았어요~ㅎ

저희 아이는 왔다 갔다 하면서

한 번씩 잘 보더라고요. ㅎㅎ

 

자기가 만든 마인드 맵이니 잘 기억하겠죠?ㅋ

또 기억하고 싶은  단어가 생기면 적어두라고

자리를 조금 남겨두었어요.

 

물론 예외는 있지만,

대충 머릿속에 기준이 생겼으니 이제 무작정 

물어보며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검토 후에 사용하겠죠?ㅋㅋ

 

한국말에는 딱히 단어를 불가산 명사와
가산 명사로 구분하지 않아

초등 아이들은 조금 헷갈려하는 것 같아요.

아이들과 마인드 맵을 그리면서
한번
정리해 보면 도움이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