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랑, 영어

초등 영어 문장 (grammar, writing 시작)

복숭아빛 시간 2020. 10. 7. 07:38
반응형

초등 2 남아가 리틀팍스와 리딩게이트를 시작한 지
약 8개월이 되어 가요.

절대(ㅋ) 많은 시간을 할애하진 않지만,

그래도 매일 꾸준히 리틀팍스에서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리딩게이트에서 1~2권의 책을 봐요~ ㅎ

 

따로 영어학원을 다니지 않아서, 

숙제도 없고 진도 같은것도 없지만~ ㅋ

어느 정도 듣고 읽을 수 있을 수 있게 되면
영어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제가 생각하고 있는 영어공부의
순서는 대략 4단계예요.

1단계- 듣기(어느 정도 듣고 이해함, 30분 이상 영어를 들어도 지치지 않음)
2단계 - 읽기(짧은 챕터북을 혼자 읽을 수 있음, 처음 보는 단어도 발음기호를 유추해서 비슷하게 소리를 낼 수 있음)
3단계 - 쓰기(내가 생각한 문장을 만들 수 있음. 영어단어「대문자, 소문자」 쓰기가 자연스러움)
4단계 - 말하기(내가 생각만 문장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음) 

 

그럼 문법은 언제 들어가야 할까요?

전 문법은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쓰기를 익히는 단계
에서

내가 필요한 문장을 쓸 때 자연스럽게
익혀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초등 아이들은 문법 공부보다
문장 만들기가 먼저라고 생각해요.

스스로 문장을 만들기 전에
문장의 5 형식, 전치사, 접속사, 시제 등의
문법을 먼저
배우면 문장을 분석하고
해석하려고 하거든요.

 

그러나~!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면,
그 안에 들어가게 되는 문법들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이제 간단한 영어책은
혼자 읽
듣고 이해하는 게 가능해서

쓰기 연습 겸, 문장 만들기를 시작했어요.

기초 문장 만들기에 초점을 둔 책을 찾다가,

사람 in에서 나온 '초등영어 문장 만들기가 먼저다'
라는 책을 발견했어요.

(내 돈 내산입니다!)

 

전 책이랑 1도 관련 없어요~! ㅋ

그저 쓰기(writing)를 시작할 때 시작해야 하는
단계가
저의 생각과 일치했을 뿐이에요.

문장 만들기 훈련 → 문장 기본 구조와 영어 어순 이해 → 문법 공부(단어 익히기) →쓰기 실력 향상

 

게다가, 음원도 제공하고 있어서

내가 쓴 문장을 자연스럽게 소리 내는 훈련을
할 수 있는 것도 좋았고요. 

 

아이와 시작해보니,
진도가 빨리 나가지도 않고

한 구조를 익히기 위해 많이 반복되어서 좋은 것 같아요.

하루에 한 페이지씩 하니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해요.

 

제가 아이와 공부하는 순서는 3단계로 약 20분 걸려요~

1. 아이랑 간단히 한두문장 만들어 본다.

(전치사와 관사 등을 조금씩 설명해 주어요)

2. 아이는 만들어 본 문장을 한 페이지씩 쓴다.

3. 음원을 들으며 같이 읽는다.

 

이 책은 단계별로 총 7개의 책이 있는 것 같아

아이와 한 권씩 꾸준히 해볼 생각이에요.

혹시 문법은 배워서 알고 있는데.
잘 응용이 안되거나
간단한 회화나 글쓰기(일기 쓰기)등에
도움이 필요하면

문장 만들기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다만 아이가 영어 쓰기를 시작할 때 5가지 정도는
이해 하고 있어야 해요~!

1. 영어의 어순은 우리나와 다름
영어의 기본 구조는 주인공(주어) + 동사(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장의 핵심) 임
2. 사물의 이름 (즉, 명사)은 셀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눔
3. 영어 문장은 주어 1개와 동사 1개가 기본 구조임.
(주어 1개에 동사 2개는 없음)
4. 전치사는 명사나 대명사의 앞에 두는 말
(방향, 시간, 장소, 상태를 나타냄)
5.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이어줌

그리고 전치사는 뜻이 아닌 문장 속에서
느낌으로 익히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게 잘 활용할 수 있어요.

2020/05/07 - [엄마랑, 영어] - 전치사 그림으로 이해하기(초등영어)

전치사 그림으로 이해하기(초등영어)

'가랑비에 옷 젖는다 '고 초2 아들이 리딩게이트에서 꾸준히 하루에 3권씩 보더니 레벨 업 되었어요^^ 사실 리틀팍스랑 같이 하고 있어서, 큰 열의 없이 그냥 하는 것 같더니,그래도 레벨업이 되

flowerjy.tistory.com

외국에 나가서 영어가 느는 이유가,

내가 직접 만들고 써 본 문장을
활용해 보기 때문이잖아요.

내가 만들어 내뱉거나 쓴 문장은 잘 잊지 않아요.


초등아이가 문법을 공부하고 있거나
문법을 시작해야 한다면,

문장 만드는 연습부터 시작해 보세요~^^
도움이 되실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