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이야기 (타로, 명리학)

오행으로 본 나의 성격

복숭아빛 시간 2020. 12. 6. 12:22
반응형

명리학에서 오행은 참 중요해요.

오행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를 뜻하는 것으로

이 다섯가지 오행에 음양이 함께 있어,
서로 맞물려 돌아가며

자연뿐 아니라 인간의 원리를 이해하는
지혜가 담겨져 있어요.

 

명리학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오행을 이해하는 일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내가 어느 오행에 속해있는 가를 아는 것도

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돼요.

물론 나 뿐만 아니라 타인, 가족, 자식 등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먼저 내가 속해 있는 일간이 어느 오행인지 알려면, 

만세력을 살펴봐야 해요.

저번에 만세력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간단히 포스팅을 했어요.

(요새 핸드폰 app이 너무 잘 나와있죠?)

나의 오행 확인하는 방법

1.만세력 app을 다운로드하여, 나의 생년월일을 입력한다.

 

 


2. 만세력의 8칸 중, 왼쪽에서 두번째줄 위칸에 해당하는 글자가
나를 뜻하는 일간이다.

예시로 만들어 본 만세력이예요.

3. 그 칸의 해당하는 글자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중 어느 것인지 확인한다.

(여기선 화가 일간이 되겠죠?)

 

4. 그 글자가 다른 칸에 몇개가 더 있는지 확인한다.

(특히 월지를 확인한다)

월지: 왼쪽에서 세번째 줄, 아랫칸 즉 월주 줄의 아랫칸

 

(여기선 화가 월지를 포함에 2개이니, 중의 에너지인 왕상에 해당돼요)

나의 오행의 에너지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강한 에너지 - 일간을 포함해 같은 글자가 3개 이상 있을 때 (월지 포함), 함

중 에너지 - 일간을 포함해 같은 글자가 1~2개 있을 때(월지 포함), 왕상이라고 함

약 에너지 - 일간을 포함해 같은 글자가 1개 있거나 없을 때(월지포함), 불급이라고 함

오행 별 성격

나의 일간이 오행 중 목(나무) 일 경우 / 갑을 목일생

태광 - 자신감이 있지만  끈기가 없다. 자유롭고 독립적이다. 호기심이 많고 도전정신이 강하다.

        질투심이 많고 쉽게 좌절한다. 

왕상 - 어질고 온순하고 정직하다. 적응력이 좋고, 명예욕이 크다. 목표 지향적이며, 긍정적이다.

        포기할 줄 모르고 대인관계가 좋다

불급 - 의지가 약하고 마음이 여리다. 의욕이 부족하며 계획성이 없다. 즉흥적이고 목적의식이 없다. 

 

나의 일간이 오행 중 화(불) 일 경우 / 병정 화일생

 

태광 - 불같은 성질과 활동적이다. 화려하고 돌파력이 있다. 자존심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분별력이 다소 부족하다.

왕상 - 자신감이 넘치고 실천력이 좋다. 양보심이 있고 행동이 반듯하다. 예의 바르고 적극적이다.

불급 - 질투심이 많고 인내와 끈기가 부족하다. 결정장애가 많고 나태하다.

 

나의 일간이 오행 중 토(흙) 일 경우 / 무기 토 일생

태과-고집이 세고 타협하지 않는다.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자기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쉽게 화내지만 쉽게 풀어진다.

왕상 - 책임감이 강하고 도량이 넓다. 신용을 중시하고 믿음직스럽다. 말과 행동을 조심한다. 중용을 지킨다.

불급 - 신용이 없고 인색하다. 괜히 불안해한다. 

 

나의 일간이 오행 중 금(쇠) 일 경우 / 경신 금일 생

태과- 무계획적이고 불의를 보면 못 참는다. 말투가 날카롭고 비판의식이 높다. 원칙주의자이다. 욕심이 많다.

왕상 - 결단력이 있고 추진력이 강하다. 겸손하고 물욕이 없다. 수치를 알고  손익에 민감하다. 마무리가 좋다.

불급 - 결단력이 없고 인색하다. 끊고 맺음이 약하다. 실속이 없고 거절을 잘 못한다. 

 

나의 일간이 오행 중 수(물) 일 경우 / 임계 수일생

태과-  소심하고 의지가 약하다. 잔재주가 많고 지략이 좋다. 자존심이 강하고 지는 것을 싫어한다. 처세술에 능하다.

왕상 - 지혜롭고 마음이 넣다. 두뇌회전이 빠르고 총명하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좋다. 감수성이 좋고 사교적이다.

불급 - 온후하나 변덕이 심하고 예민하다. 용기가 없고 적응력이 약하다. 계획성이 없고 무모하다. 

 

위의 내용은 내 아이 해석법에 참고하여 적어본 것이에요.

2020/09/09 - [너와 나의 이야기 (타로, 명리학)] - 내 아이 해석법 (사주 명리학과 교육의 만남)

 

내 아이 해석법 (사주 명리학과 교육의 만남)

하루종일 아이와 집에 있으니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집이 한 200평 정도 되서 방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좀 나을까요???ㅋ 아이를 이해하려 노력해보고, 아침마다 '오늘은 잔소리를 하

flowerjy.tistory.com

근데 사실 몇 단어, 몇 문장으로 표현을 하려다 보니 좀 극단적인 부분이 있긴 한 것 같아요.

오행의 성격과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돼요. 

목의 기운

아침의 기운, 생명력의 넘치는 기운, 어린아이의 기운

화의 기운

낮의 기운, 열정적으로 일하고 싶은 기운, 청년기의 기운

토의 기운

잠시 쉬면서 다음 오행을 준비하는 시기

금의 기운

오후,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

내가 생산성을 고민하는 시기, 중년기

수의 기운

내가 살아온 모든 것들을 통합하는 시간.

물은 지혜, 계절로는 겨울, 노년기

목의 기운은 호기심이 많으며 순수하고, 화의 기우는 열정적이며 적극적이고

토의 기운을 중립적이며, 금의 기운은 단단하고 성숙한 느낌, 수의 기운은 유연하고 지혜로운 느낌이에요.

 

오행의 성격뿐 아니라, 나의 오행을 알고 있는 것은

명리학에서 가장 기본이며 중요해요.

그러니 이번 기회에 나의 오행을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