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놀기

판교 어린이 책 미술관 (화가랑 일러스트레이터랑 뭐가 다를까?)

복숭아빛 시간 2023. 1. 10. 16:10
반응형

아이들 겨울 방학이 시작됐죠?

이번 겨울은 너무 춥기도 하고, 컨디션도 떨어져서

겨울잠 자는 것처럼 느슨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길게 말했지만 그냥... 게을러진 거죠.ㅋㅋㅋ

그래도 아이 둘과 삼시 세끼 해 먹는

그 고단함 아시죠~~??ㅋ

아~! 둘째 아이 방학 첫 주에

친구와 같이 판교 현대 어린이 책 미술관

갔다 왔어요^^

*어린이 책 미술관은?

현대 어린이 책 미술관은 국내 최초

'책(book)'을 주제로 한 어린이 미술관이에요.

그림책에 관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과 전시회가

열리는 장소예요.



집에서 멀지 않고, 주변 친구들에게
많이 들어서
'한번 가봐야지~!' 했었는데,
잘 안게 되더라고요.
그러던 참에 둘째 아이 친구 엄마가 같이 가자고
해서 따라갔다 왔어요! ㅎ

현재는 '두 개의 시간' 이라는 전시를 하고 있어요.

이 전시는 아동문학 분야에서 국제적인 권위를 지니고 있는

안데르센 어워드에서 2022년에 수상한 작품과

최종 후보로 선정된 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어요.

2023년 4월 9일까지 진행해요.

*안데르센 어워드는?

그림책 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안데르센 어워드 상은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릴

만큼 받기가 힘든 상이라고 해요.

왜냐하면 단 한 권의 책으로 받을 수 있는 상이 아니라

작가의 전체 작품에 대한 평가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림책 상들 중에

국가별로 수여하는 상인 경우

그 나라 시민권자이거나 거주자여야 한다는 조건이

붙기도 해요. (콜디컷 상 등)

그런데 안데르센 어워드는 국가에서 주는 상이 아닌

국제적인 상이므로 그 의미가 더 커요.



아이들이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책 속의 일부분을 체험할 수 있게 해 놓은

섹션도 있어서 재미있더라고요~

그러나 방학 후, 친구와의 외출에 신이 난 아이는

그림보다는 친구에게만 집중을^^;;ㅋㅋ

작가의 전체적인 그림뿐만 아니라 인터뷰도 읽을 수 있어서

작가를 조금 더 깊게 볼 수 있는 시간이 됐어요.

무엇보다 몰랐던 작가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같이 오지 않는 큰 아이와 읽고 싶은 책이 보여서

다 찍어 왔어요^^ ㅋ

어린이 미술관인 만큼, 직접 만지고, 읽고, 그릴 수 있는

코너가 중간중간에 계속 있어서 좋더라고요^^

책 속의 한 부분을 캡쳐한 코너도 있어요.

고민을 적어서 막 구긴 후, 통에 넣는 거예요.

아이들과 종이 5장은 쓴 것 같아요.ㅋㅋ

(고민이 너무 많아...서;;;;ㅋ)

전 아이와 책을 읽을 때,

항상 illustrator를 읽어줘요.

그래서 아이는 'stroy by~~~'를 읽고 나면

자동적으로 'illustrations by~~' 를 해요.ㅋㅋ

그 일러스트레이터들 중에 상 받은 작가의 그림들을

전시회 둔 것이라고 이야기해 두었죠.^^ㅋ

글이 없이 그림만 보는 것도 참 매력적이더라고요.

내용을 모르는 경우는 상황을 짐작해 보기도 하고

읽었던 책의 그림이 나오면 반갑기도 하고요~~

재미있었어요^^

규모가 크진 않지만, 구석구석 계속 무엇인가를 만져보고

해볼 수 있게 해 놓아서 아이들의 흥미를

계속 유지시켜줘요~ㅎ

어린이 전시회의 장점이죠^^?

어린이 책 미술관을 다녀온 날,

아이가 자기 전에

" 엄마! 화가랑 일러스트레이터랑 뭐가 달라?"

물어요. ㅎㅎ

생각해 보셨나요??

뭐가 다를까요??

화가는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걸 그리는 거고

일러스트레이터는 주제나 기회에 맞쳐서 그 내용이나

의미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그림을 그리는 거라고

설명해 주었어요~~~

"아! 그럼 화가가 더 재밌겠다! 마음대로 그릴 수 있으니~!"

....ㅎㅎㅎ

친구와 노느라 그림책 전시회에 별 관심이

없어 보이던 아이였는데,

그래도 그림책 전시회를 다녀와서

일러스트레이터와 화가의 차이를 생각해 보는

기회를 얻은 것 같죠~? ㅎㅎ

가격도 6000원으로 괜찮고

무엇보다 백화점 안에 있어서 편했어요.

지금은 운행하고 있지 않지만,

미술관 앞에 큰 회전목마가 있는데

그걸 탈 수 있는 이용권도 줘요^^

12월 마지막 주 평일에 갔는데

사람이 많지 않고 여우로웠어요~

겨울방학 때 아이와 나들이로 괜찮은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