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이야기 (타로, 명리학)

난 어떤 동물일까? (feat. 천간 동물)

복숭아빛 시간 2021. 10. 22. 11:25
반응형

올해(2021년) 신축년은 '하얀 소의 해' 이죠?

내년(2022년)은 임인년으로
'검은 호랑이의 해'이고요.

우리나라는 이렇게 해마다
색깔과 동물의 이름을 붙여요.

그건 12 지신의 따른 동물의 순서와

천간의 색을 붙여서 만드는 거예요.

12방위를 나타내는 12지신의

동물과 10개의 천간의 색이 합쳐서

그 해의 동물과 색이 정해지는 거죠.

천간과 지지가 합쳐진 60 갑자의 순서대로

해가 움직이는 것이고요

그런데 보통 우린 12지신의 동물만 알고 있잖아요.

그런데 10개의 천간도 상징하는 동물이 있어요.

천간의 동물은 많이 알려져 있진 않지만

내가 가지고 태어난 일간이 어떤 동물을 상징하는지

알고 있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일간이란?

내가 가지고 태어난 명식중에 나를 뜻하는 글자예요.

나의 주체를 의미하는 글자이며 나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글자이죠.

즉, 나를 상징하는 글자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일간에 올 수 있는 글자는?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으로

천간의 10글자가 올 수 있어요.

그 글자 안에 음양, 오행, 방위, 색상이 의미하는 것이 다르죠.

출처:나무위키

내 일간은 찾는 방법은?

천을귀인이란 app에 접속하여 나의 생년월일을 넣으면

나의 사주 명식을 알 수 있는데

나의 사주팔자 표에서 나(일간)이라고 표시된 글자 중

위칸을 보시면 돼요.

천을귀인 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2021.04.30 - [너와 나의 이야기 (타로, 명리학)] - 만세력 천을귀인 (내 사주 내가 보기)

만세력 천을귀인 (내 사주 내가 보기)

일이 잘 안 풀리거나 답답할 때, 중요한 일을 결정하기 전에 점을 보러 가본 적이 있으세요? 그리고 답을 찾으신 적은요? 근데,,, 사실 내 인생에 나 만큼 절실하고 간절하며 진지하게 고민하는

flowerjy.tistory.com

내 일간을 상징하는 동물은?


갑 (甲) - 여우

- 잔꾀가 많고 영리하다.

앞만 보고 가는 직진형이 많으며 주관이 뚜렷하다.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남의 지시를 싫어한다.

독립심이 강하고 일찍 자립하고 자수성가가 많다.

리더십이 있어 자도자의 역할에 맞으며
가정적이고 가족을 잘 보살핀다.

을 (乙) - 담비(삵)

- 온순하고 부지런하며 착실하다.

자존심이 강하고 지혜와 끈기 있다.

내강외유 스타일이 많다.

처세술이 뛰어나고 말을 잘한다.
대인관계가 좋지만 허영심이 있다.

병 (丙) - 사슴

-주시력이 있고 대범하다.

정의롭고 활동적이고 정열적이다.

인정이 많으며 풍류를 즐기고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

자기 우월감이 있다.

정 (丁) - 노루

-겁이 많고 온순하며 세련된 것을 좋아한다

밝고 명랑하고 다정하다.

언변이 좋고 자기주장이 강하다

변덕이 있고 싫증을 빨리 낸다.

무 (戊) - 표범

-건들지 않으면 중립을 유지하나 한번 화가 나면

무섭게 돌변한다.

영리하고 신의를 중시하며 자존심이 강하다.

듬직하고 우직하며 현실적이고 실리적이다.

기 (己) - 게

- 속은 연약하나 팔방미인이다.

부지런하고 인정이 많다.

언변이 좋고 처세술이 좋지만 속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경 (庚) - 까마귀

- 소신이 있고 결단력이 강하다.

영리하고 목표지향적이다.

문장력이 좋고 총명하다.

낙천적이지만 감정적이고 성급하다.

신 (辛) - 꿩

- 의협심이 강하며 자존심이 세다.

예능적 감각이 있고 깔끔하고 섬세하다.

예민하고 날카롭고 까칠하다.

명예를 중시하며 재치가 있고 실속을 잘 챙긴다.

임 (壬) - 제비

- 견문이 넓고 사회성이 좋다.

재주가 많고 직관력이 있다.

지혜롭고 총명하고 치밀하다.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하다.

계 (癸) - 박쥐

- 사교적이며 성정이 여리다.

창의적이고 지혜롭다.

조용하고 내성적이다.

부지런하고 민첩하다.

속마음을 잘 들어내지 않는다.


어느 동물에 속하시나요?ㅎ

동물의 특징을 몇 문장으로 정리하긴 힘들지만,

대략적인 특징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천간을 동물로 형상화시킨 것은
명나라와 청나라 때

명리학자분들이 연구한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책에 따라 상징하는 동물이 조금 다르기고 하고요.

전 '독을 약으로 바꾸는 마음의 비방(저자:강여의, 이백희)'의 글을 참고하였어요.

이렇게 나의 마음을 관장하는 천간이

상징하는 동물을 보며 나와의 공통점을

찾는 재미있는 시간이 되셨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