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make something

작아진 허리 수선 (편한 고무밴드로 바꾸기)

복숭아빛 시간 2020. 9. 3. 17:57
반응형

엘나 220을 사고, 그동안 하고 싶었지만 재봉틀이 없어서 못했던ㅠ 미뤄 두었던 수선부터 시작했어요. ㅎ

2020/09/02 - [나의 리뷰] - 엘나 미싱 220 (준공업 재봉틀)

 

엘나미싱220 (준공업 재봉틀)

예전에 공업용과 가정용 두 대의 재봉틀이 있었어요. 처음에 산 미싱이 브라더 가정용 재봉틀이었고, 두 번째 산 미싱이 사절기능이 있는 sunstar의 컴퓨터 공업용 재봉틀이였어요. 가정용은 가��

flowerjy.tistory.com

코로나로 운동을 못하고 집에만 있어서 인지;;;;

요새는 먹는 즐거움밖에 없어서 인지 ;;;;;

그냥 나이 살인지;;;;;

어쨌든 작년에 입었던 옷들의 허리가 다 작아져서ㅠ
너무 불편한 거예요 ㅜㅜ

 

허리만 고치면 입을 수 있을 것 같아 버리지도 못하고, 수선실에 맡기자니 너무 많고,,ㅋ

옷장만 차지하고 있다가 드디어!!! 엘나(재봉틀)로 회생했어요. ^^ㅎㅎㅎ

스커트는 옆 콘솔지퍼(숨어있는 지퍼)와 훅,
청바지는 앞지퍼와 훅으로 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아~~주 편한 고무밴드로 바꿨어요. ㅎㅎㅎ 

 

전 의상학과를 나와서 의류회사에 일한 경험은 있지만, 따로 수선이나 미싱을 배우진 않았어요.

대학교 때 미싱을 배우고 옷 몇 벌 만들어 보고, 일하면서 의상 샘플실에서 배운 게 전부예요^^:ㅎㅎ

그러니 직접 수선을 하시는 분들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완성되고 입을만하니, ㅋ 
누군가에게 정보가 되리라 믿으며~

기록해 봅니다^^:ㅎㅎ

** 수선 순서

1.수선할 치마와 바지의 허리 부분을 다 뜯는다.

스커트는 옆에 콘솔 지퍼 부분까지 다 뜯어 내고, 청바지는 앞의 지퍼와 댕고(지퍼 덮개)까지 다 뜯어내세요.

 


2. 뜯어낸 지퍼자리를 다시 본봉으로 밖는다.

지퍼를 뜯어낸 후, 시접 부분을 완전히 펴서 다리미로 다린 후, 본봉을 하셔야 깔끔하게 박음질이 돼요.

 


3. 허리 밴드(폭 :4~5cm)를 나의 허리둘레 (완성 길이 + 시접 1.5cm )에 맞게 재단한다. 

(허리 밴드 길이 계산 방법 : 허리둘레 X 0.9 + 시접 분량 1.5cm ~2cm) 

허리 고무줄이나 밴드는 늘어나기 때문에 조금 조이는 느낌으로 완성길이를 잡는게 좋아요.

허리가 조여지는 정도는 개인의 취향이니, 입어 보시고 살짝 더 ( x0.8 ) 조이셔도 되고요.  

 

4. 허리 밴드를 겉끼리 마주 대어 재봉틀로 박고 밴드 끝부분의 시접을 처리해준다.

전 그냥 라이트(불)로 살짝 지졌어요. 오바록, 본드 등으로 올리 풀리지 않게 시접 처리해주세요.

 


5. 몸판의 허리에 허리 밴드를 대고 시침핀으로 고정해준다.

박을 부분을 시침핀을 잘 고정해 둔다.

(시침핀은 항상 꼼꼼하게 꼽고, 한 방향으로 꼽아야, 본봉을 실수 없이 한 번에 할 수 있어요.) 

 

6. 시침핀 한 상태 그대로 재봉틀로 가져와, 위에서 그대로 눌러 박는다.

 

 

 

* 엘나 220 본봉 소리 확인해 보세요.

(물론 박는 속도에 따라 소리의 크기는 다르지만, 집에서 천천히 작업한 소리예요)

역시 재봉틀은 사랑이에요^^ ㅎㅎ

간단하게 허리 수선만 한 것인데도
기분이 up up up 되네요. ㅎ

작아진 바지나 치마가 있으면 편한 허리 밴드로 바꿔보세요. 전 아직도 고쳐야 할게 몇 벌 더 남았어요. ㅋ

허리 밴드를 1마에 90cm 로 잘라서 팔기 때문에,
남은 분량을 버리기 아까워서 같은 색상으로 조금 넉넉하게 시켰더니
밴드가 한가지 색상만;;;;ㅋ

그러나 허리밴드 색상을 옷 색상과 잘 맞추면 훨씬 더 완성도가 높겠죠?

직선 박기만 하면 될 정도로 간단하니 한번 해 보세요~~
혹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