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5

5월은 열심히~!! (feat. 기사월)

4월은 우리나라에 중요한 선거도 있었고,이스라엘과 이란 사이에 갑작스러운 전쟁까지 있었어요 ㅠ개인적으로 크게 느껴지든 그렇지 않든조금은 갑갑한 느낌의 4월 이었다고 생각해요.(분쟁이 제발 멈추길~~)5월은 기사월입니다. 기사월은 여름이 시작하는 입하(5월 5일)부터예요.이번 주말은 낮 온도가 26 ~27 도까지올라간다고 하니이제 정말 여름이 눈 앞으로 다가온 것 같아요~   * 기사는 어떤 글자일까?기사는 천간에 기(己)토와 지지에사(巳) 화가 만난 글자예요.화생토 (불은 흙을 생한다)가 되는 글자로토의 기운이 강한 글자죠. 강한 화(火)의 기운을 품고 있는 땅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그래서 5월은 건조하고 날카로운 달이 될 수 있어요.  4월 무진월의 무토와 달리 기토는좀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디테일을..

효자사주 (feat. 본투비효자?)

"왜 남자들은 결혼하면 다 효자가 되는 거야??" 결혼 한지 얼마 안 된 친구들의 하소연 중 하나였던... 남편이 결혼 후 갑자기 효자가 된 이야기 ㅋㅋㅋㅋ 왜 그런지는 아직도 미지수이지만,ㅋㅋ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효자 사주'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본투비 효자 인지 무늬만 효자 인지 함께 알아봐요^^ ㅋㅋ효도하는 사주는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어요. '관인상생'이 되는 사주와 '인성이 비겁을 생하는 사주'예요. 어떤 경우인지 예를 들어 볼게요~~ 1> 관인상생이 되는 사주관인상생 사주란 나를 극하는 관성이 인성을 통해 설기 되어 나와 관성 사이에 적절한 힘의 균형을 맞춰주는 사주를 말해요.위의 경우처럼 나를 상징하는 일간 주위로 관성이 많은 경우 나를 극하고 제어하는 힘이 강해서 신약한 사..

민화 재료 사러 인사동으로~~

어디로든 나가고 싶은 화창한 봄날, 민화 재료도 사고, 아이랑 단둘이 데이트도 할 겸, 인사동에 갔다 왔어요^^ ​ 보통 민화 재료는 인터넷으로 사는데, 직접 눈으로 보고 싶기도 하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해서 ㅋ 인사동으로 go go ~~!! 인사동은 정말 오랜만인데, 크게 변하지 않고 여전히 그대로인 숍들과 갤러리들이 엄청 반갑더라고요~~ ㅎㅎ *민화 재료 파는 곳은? ​ 성심필방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14-3 일단 저는 가장 많이 알려진 '성심 필 방'에 갔어요. 정확히는 모르지만 아주 오래된 곳이라고 해요. 분채 종류도 많고 붓 종류도 많고 다양해요. 전화 주문도 가능하고요~ ​ ​ ​ 붓을 만드는 봉원필방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39 가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긴 붓을 전문적으로 하는..

정보 공유 2024.04.15

봄 나들이 하기 좋은 미술관 (아미 미술관)

아이와 주말에 아미 미술관을 다녀왔어요^^ ​ 아름다운 여인의 눈썹을 닮은 능선이 멋진 아미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서 아미 미술관이래요. 그리고 아미(ami)가 프랑스어로 친구라는 뜻인데 가깝고 친근한 미술관을 지향한 이름이라는~~ㅎㅎ 그러나 무엇보다 멋진 건, ㅋㅋ 폐교를 재생하여 만든 에코뮤지엄이라는 것^^!! 이름처럼 정말 근사한 공간이었어요~~ 아미 미술관 위치 : 충청남도 당진시 순성면 남부로 753-4 운영시간 : 10:00~ 18:00 입장료 : 성인(6000원) 24개월~ 고등학생(4000원) 주차비 무료. ​ ​ 폐교를 미술관으로 ~~~ ?? 미술관의 스토리부터가 너무 흥미로워서 두근두근했는데 역시 들어가는 입구부터 운치가 있어요~ 너무 정형화되지 않은 너무 세련되지 않은 너무 가꾼 티가..

아이와 놀기 2024.04.09

왜 새해에 '까치와 호랑이' 그림을 걸었을까? (민화 이야기)

민화는 조선시대에 서민들이 그렸던 그림이에요.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발전한 문인화나 수묵화가 아닌 서민들이 '목적'을 가지고 그렸던 그림이죠. ​ 민화의 가장 대표적인 그림이 '까치와 호랑이'예요. 까치와 호랑이는 조선시대에 신분에 상관없이 좋아했던 그림으로 서민 뿐 아니라 궁궐이나 사대부 집안에서도 문 앞이나 집안에 걸어놓았다고 해요. * 왜 '까치와 호랑이' 그림을 좋아했을까? 조선시대에는 호작도 또는 맹호도라고 불렀던 이 그림의 가장 큰 목적은 액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데 있어요. 그래서 새해 정월이 되면 이 그림을 집안에 걸고 좋은 한 해를 기원했다고 해요. 즉, 새해맞이 그림이라고 할 수 있죠. ㅋ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 전후로 동네 사람이나 친척 스승에게도 이 그림을 연하장처럼 선물로 주었다고..

정보 공유 2024.04.09
반응형